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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보험, 어떻게 고를까? 판매 수수료 비교하고 가입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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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비교 2025.06.13 125 회 읽음
상품비교 25.06.13 125



설계사가 받는 수수료 공개된다…2026년, 보험 시장의 ‘판’이 바뀐다


혹시 보험 상담을 받으면서 ‘왜 하필 이 상품을 추천할까?’ 하는 의문을 품어본 적 없으신가요? 그동안은 깜깜이 정보였던 보험 상품별 ‘판매 수수료’가 2026년부터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내가 가입하는 보험 상품에 대해 설계사가 얼마의 수수료를 받는지 직접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개선안에 따르면, 앞으로 소비자는 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별 판매 수수료를 ‘매우 높음’부터 ‘매우 낮음’까지 5단계 등급으로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500인 이상 대형 보험대리점(GA) 소속 설계사는 상품을 비교 설명할 때, 각 상품의 수수료 등급과 순위를 의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특정 보험사 상품을 콕 집어 비교를 원할 경우, 수수료가 낮더라도 이를 반드시 설명 대상에 포함해야 합니다. 설계사의 이익이 아닌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객관적인 정보 제공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동안 일부에서 지적됐던 ‘수수료 높은 상품 위주’의 판매 관행에 제동을 걸고,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설계사에게 지급되는 수수료 상한선을 제한하는 ‘1200% 룰’이 확대 적용되는 것과 맞물려 보험 시장의 건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좋은 보험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가장 먼저 ‘어떤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등 위험에 대비하는 ‘보장성 보험’과, 노후 준비나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성 보험’입니다. 암보험, 실손 보험, 자동차보험 등은 전자에 속하고 연금 보험이나 교육 보험은 후자에 해당합니다.


내게 필요한 보험의 종류를 정했다면, 그다음은 가입 채널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전문가의 맞춤 설계가 필요하다면 보험 설계사를 통하는 것이 좋고, 저렴한 보험료를 원한다면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직접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이 유리합니다. 각 채널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판매 수수료 공개는 보험 시장의 투명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설계사 말만 믿고 가입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제공되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재무 상황과 목적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핀맵뉴스(ch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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