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정보
목록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통계를 설치해서 무료로 접속자 통계 무료 사용하기
구글통계무료방문자통계
SEO 2024.04.09 34 회 읽음
SEO 24.04.09 34



구글에서 제공하는 Analytics 서비스는 사이트의 방문자 추이와 환경 지역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운영할 때 방문자 분석을 통해 마케팅이나 인기도 등의 정보를 통해 비즈니스에 활용하게 됩니다. 단순히 방문자만을 볼 수 있는 게 아닌 광고 ROI를 측정할 수도 있고 페이지 방문자가 관심이 있어 하는 페이지부터 실시간 방문자까지 무료이지만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야 하나요?

유료 방문자 서비스도 있지만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구글 계정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를 제공하여 방문자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공합니다.

기본 보고서 이외에도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원하는 데로 선택하여 원하는 맞춤 보고서를 간편하게 만들어서 볼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를 이용하여 자세한 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환이나 회원 가입, 목표 설정, 상담 신청 같은 실제 마케팅 효과를 체크하는 이벤트 설정과 다양한 기기에 대한 유입의 분석과 사용자에 따른 심층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나요?

어떤 사용자들이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가?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의 연령과 성별 지역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웹사이트나 검색에서 유입이 많이 있는가?

스마트폰과 PC 통한 접속에서 어떤 유형 접속이 많은가?

실제 구매나 주문, 신청 등 어떤 루트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주는가?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선호하고 자주 보는 페이지는 어떤 곳인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추가 및 추적 코드 설치하기

기본 데시보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12일에 수집 태그를 설치하여 이후 데이터부터 볼 수 있습니다. 계정 추가를 위해서는 화면 하단 좌측의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계정을 만들고 나서 속성 만들기를 눌러 속성 이름을 입력하여 새로운 사이트를 이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비즈니스 정보로 규모와 사용 계획에 대한 체크 항목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렛폼을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웹사이트는 웹 그리고 앱의 경우는 개발 플렛폼에 따라 선택하세요.



웹 스트림 설정에서는 방문자 통계 수집을 위한 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합니다.



Google 태그 설치하기라는 화면이 표시되며 CMS 플렛폼 사용하는지 또는 직접 설치 하는지 물어보게 됩니다. CMS의 경우는 개별 플렛폼에 설치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벗어났을 때에는 아래 태그 안내 보기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다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보고서를 볼 수 있으며 실시간 메뉴를 이용하면 현재 수집이 되고 있는지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방문자통계서비스인 애널리틱스 서비스의 특징과 함께 추적 코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 했습니다. 간단하게 작성한 부분이라서 나중에는 상세하게 정리 해 보겠습니다. 

버전에 업그레이드 되면 기능이 조금씩 변경되므로 다른 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