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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사이트 검색에 홈페이지 아이콘 파비콘 추가하는 방법
아이콘추가파비콘추가favoriteiconFavicon
SEO 2024.04.09 196 회 읽음
SEO 24.04.09 196


네이버 검색서비스와 화면 구성이 개선되면서 2020년부터 홈페이지 주소 앞에 작은 아이콘 같은 게 추가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만 있는 것 보다 아이콘이 있는게 보기도 좋고 신뢰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식 명칭으로는 파비콘 = Favicon = favorite icon 이라고 하며 스마트폰에서 공유나 즐겨찾기를 할 때 사용되던 파비콘이 검색에서도 참고 되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그림1] 네이버 검색시 나오는 정보에 대한 용어 설명 드립니다.


용어 설명

파비콘 : 검색 시 앞에 표시되는 작은 아이콘이며 즐겨찾기와 모바일 공유에서 사용됩니다.

서브 링크 : 검색 아래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의 메뉴를 의미합니다.


사이트 제목 : 사이트를 대표하는 제목이며 NAVER 라는 부분입니다.


사이트 설명 : 네이버 메인에서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채널 : 원스토어, 블로그,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플레이 등의 소셜 채널로 갈 수 있는 아이콘 입니다.

바로 가기 : 회사나 브랜드 명으로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표시되는 사이트를 의미 합니다. 등록 절차가 있는 것은 아니며 네이버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인지도, 인기, 방문자 추이 등으로 따로 관리하게 됩니다. 공신력이 있거나 인기 있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비콘 사이즈는?

검색화면에서 실제로 작게 표시되기 때문에 원래 로고보다는 모바일용이나 간단한 형태의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으면 가로 30 세로 30 또는 48X48로 제작되지만 네이버 검색에서는 15X15 크기로 표시됩니다.


파일 포맷 지원은

icon, png, gif, 움직이는 gif, jpeg, apng를 지원하며 svg는 단독 사용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태그에서 안에 아래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link rel="icon" href="이미지링크" type="image/png" sizes="64x64" />
<link rel="icon" type="image/x-icon" href="아이콘 링크" />
<link rel="shortcut icon" href="이미지링크" />


여러개의 파비콘 마크업 태그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 우선순위로 사용됩니다.

shotcut icon > icon > default icon > apple-touch-icon > apple-touch-icon-precomposed


네이버 검색에 수집 신청하기


메타테그가 추가되었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방문하여 수집처리를 하면 도비니다. 신규는 평균 7일정도이며 수정은 2~3일내로 반영됩니다.




대한민국에서 네이버 사용 비중이 큰 만큼 검색에서 표시되는 정보에 따라 회사 규모와 이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간판이 될 수 있는 부분으로 사이트를 대표하는 제목과 설명, 페이지별 제목, 메타 태그 등의 검색엔진 최적화의 SEO 필요한 부분입니다. 디자인만 예쁘게 제작하는 홈페이지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 이유는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구조와 태그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웹 마스터나 개발자 지원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경우 없어지고 유지 보수가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오래된 회사이며 백업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에 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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