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정보
목록
Linux tar cvfpz 명령을 이용하여 용량 단위로 나누어 압축하고 풀기
분할압축tar용량단위압축나누어압축압축풀기
Linux 2024.04.11 87 회 읽음
Linux 24.04.11 87


서버에서 데이터를 이동할 때 과도한 트레픽이 발생할 수 있어 나누어 압축하여 옮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현재 운영중인 서비스가 91GB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새로운 서버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전체 용량을 압축하고 한번에 이동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외부서버의 경우 과도한 트레픽이 발생하여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버 이전을 할 때 무상으로 트레픽을 초기화 해 주는 업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절한 트레픽 용량에 맞게 압축하고 하루 하루 나누어 이동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용량을 나누어 압축하기

90GB 용량이라서 여기에서는 10GB 단위로 나누어 압축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10GB 단위로 나누어 압축
# tar cvfpz - /home/chr | split -b 10000m - chr.tar.gz
# 1GB 단위로 나누어 압축
# tar cvfpz - /home/chr | split -b 1000m - chr.tar.gz
# 100MB 단위로 나누어 압축
# tar cvfpz - /home/chr | split -b 100m - chr.tar.gz




압축 풀기

cat 명령어를 이용하며 확장자가 gz 으로 연관된 파일을 모두 풀면 나누었던 파일을 한번에 풀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at chr.tar.gz* | tar xvfpz -


주의해야 할 부분은?

압축된 파일과 압축을 풀었을 때 차지하는 용량까지 최소 2배 이상의 용량을 확보한 서버에서 해당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용량 부족으로 압축이 불가능 하거나 원격 서버에서 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업디스크를 활용하세요.

용량이 부족한가요? 압축하기 전에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 및 정리하고 작업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백업 하드를 대용량으로 확보하고 나서 해당 용량을 이용하여 압축을 풀고서 홈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용량이 부족한 부분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