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옮겨오면서 가장 큰 불편함이 생겨서 해당 증상과 함께 해결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어 고장인가 생각하기도 하고 윈도우11을 재 설치해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알아보니 한글처리에 대한 IME에 대한 문제라는 걸 알게되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확한 증상은 예를 들어 "윈도우"라고 입력하고 다른 창을 클릭하면 "윈도" 뒤에 한 글씨가 지워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IME 새 버전으로 인한 문제이거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으로 생기는 원인 같지만 뚜렷하게 알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설정하는 단계가 여러 번 클릭이 필요해서 아래와 같이 정확하게 안내 드립니다.
1.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에서 : 한국어 항목 우측 언어 옵션 을 선택하고 > 키보드 : Micrisoft 입력기 키보드 옵션 을 선택 > 호환성 부분의 이전 버전은 Microsoft IME 채크를 켬으로 해 주세요.
2.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 켬으로 해 줍니다.
아래 선택 항목을 켬으로 하면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저와 동일한 증상으로 불편함을 겪는 분들을 위해 방법을 안내 해 드렸습니다. 견적서를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보낼때 뒤에 문의 -> 문 / 안내 -> 안 이렇게 발송이되어 황당함을 경험 했었네요.
윈도우11을 사용하면서 자주 업데이트 하지 않는 분들은 모르고 계셨을 수도 있습니다. 22H2 업데이트를 하게 된 사용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오늘 2022년 04월 20일 현재에도 발생하고 있는 문제 입니다.
이 문제 때문에 한성 컴퓨터 KB898B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키보드 고장인가 하고 펌웨어 업데이트에 서비스 문의까지 했는데 다른 문제였네요. 키보드 판매처에서도 해당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