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많이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였던 MySQL이 오라클에 인수되고 나서 라이센스 정책에 문제에 해결하고자 나온 오픈소스 RDBMS MariaDB 이다. MySQL 출신 개발자가 참여해서 세운 제단이라서 그런지 기존 MySQL 마이그레이션과 호환성에서도 어려움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
무료 버전도 있고 상용화 버전인 Enterprise Server 상품이 있으며 무료 버전은 MariaDB Server 라고 한다. MySQL 8.X 버전이 무료로 배포 되고 있으며 호스팅 회사에서도 MariaDB 상품도 적극 판매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다.
RDBMS 시장에서 Oracle, MySQL, MS SQL, Prostgre SQL 과 같은 DB가 점유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지만 MariaDB 점유율도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늘어났고 GPL 라이선스 비용도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MySQL 의 경우에는 유료 버전에 비해 무료 버전의 경우 기능 제한이 있어 마리아DB로 많이 옮겨온 이유기도 하다.
작동 명령어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
#systemctl status mariadb
시작
#systemctl start mariadb
종료
#systemctl stop mariadb
재시작
#systemctl restart mariadb
환경 파일
/etc/my.cnf 위치에 기본 설정 파일이 있으며 아래 기본 설정 정도는 지정하는 게 좋다. 여기에서 character-set-server=utf8mb4, collation-server=utf8mb4_unicode_ci 언어 셋을 선택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때마다 선택해야 하고 skip-host-cache, skip-name-resolve 지정하면 DNS를 통한 불필요 한 여러 재 시도를 하는 연결에 대해 Skip 할 수 있다.
#
# This group is read both both by the client and the server
# use it for options that affect everything
#
[client-server]
#
# include all files from the config directory
#
!includedir /etc/my.cnf.d
[mysqld]
character-set-server=utf8mb4
collation-server=utf8mb4_unicode_ci
skip-character-set-client-handshake
sql_mode="ONLY_FULL_GROUP_BY,NO_ZERO_IN_DATE,NO_ZERO_DATE,ERROR_FOR_DIVISION_BY_ZERO,NO_ENGINE_SUBSTITUTION"
skip-host-cache
skip-name-resolve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와 같은 CMS 솔루션에서도 기본 마리아DB를 지원하고 있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