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설치하고 Jupyter Notebook에서 경로를 확인하는 %pwd 입력하고 Ctrl + Enter 입력하면 설치 할 때 입력한 경로가 나오지 않고 기본 경로가 나와서 해당 부분을 바꾸려고 한다.
윈도우 키를 누르고 py 입력 해 보면 Jupyter Notebook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으며 열기 누른다.
아래와 같이 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 명령을 입력하면 환경 파일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경로를 마우스로 드레그 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복사가 된다. 메모장을 실행하여 해당 환경 파일을 열어준다.
(base) C:Usersetoca>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
Writing default config to: C:Usersetoca.jupyterjupyter_notebook_config.py
PS C:Usersetoca> cd Usersetoca.jupyter
메모장을 실행하고 위에 표시되 경로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은 환경 파일을 연다. 설치된 컴퓨터마다 user 이름이 다르기에 여기의 etoca 경로와는 다르다. 해당 방법이 어렵다면 탐색기의 찾기 기능에서 jupyter_notebook_config.py 입력하여 파일을 찾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메모장으로 열어도 된다.
Ctrl + F 찾기 기능 창에서 c.NotebookApp.notebook_dir 를 입력하면 450라인에 해당 옵션 입력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맨 앞에 #(샵)은 주석을 의미해서 기능을 수행하지 않으므로 경로를 지정하고 맨 앞의 샵은 반드시 지워준다.
c.NotebookApp.notebook_dir = 'c:py'
시작 화면에서 Jupyter Notebook >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한다.
"%USERPROFILE%/" 해당부분을 지운다. "C:py" 와 같이 경로를 추가 해 준다. 해당 화면은 설치할 때 경로를 다르게 해서 자동으로 포함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경로에 공백이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쌍 따옴표로 묶어준다.
C:pypython.exe C:pycwp.py C:py C:pypython.exe C:pyScriptsjupyter-notebook-script.py "%USERPROFILE%/"
C:pypython.exe C:pycwp.py C:py C:pypython.exe C:pyScriptsjupyter-notebook-script.py
시작 위치도 비워둔다.
프롬프트 창을 닫고 다시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jupyter Notebook을 실행한다. 웹페이지에 표시된 화면에서 New > Python 3 메뉴를 클릭하고 현재 경로를 확인하는 %pwd 키를 누르고 Ctrl + Enter 키를 누르면 변경된 경로를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