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나 SNS 활성화로 필요하고 사고 싶은 물건들이 쏟아지는 세상 현명한 소비가 필요한 때 입니다.
질병과 전쟁의 원인으로 계속 되는 금리 인상 소식에 자산 가격이 줄어들고 누구나 가난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월급은 늘지 않고 교통비, 장바구니 물가, 전기 요금, 가스 요금 등 지출이 자동적으로 많아지게 되었네요. 생활 요금은 줄이기 어렵지만 낭비를 줄이는 건 평생에 내 돈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매월 지출에 대한 체크를 하면서 낭비되는 소비를 줄인다는 게 다들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미니멀 리스트로 사는 것까지는 어렵지만 라이프 스타일을 바꾼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저의 경험과 최소한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비를 할 때 이렇게 물어보세요
경험에 투자하는가?
구두쇠가 되란 말이 아닙니다. 경험에 투자하는 건 나를 즐겁게 하고 평생에 남는 좋은 추억을 남기기도 합니다. 해외 여행이나 다양한 운동, 강의, 세미나, 글쓰기, 책 읽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경험에 투자하게 되면 삶의 에너지가 되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삶의 활력소를 주게 됩니다.
투자인가 소비인가?
예를 들어 새로 나온 스마트폰을 구입했을 때 싸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기기로 내가 수익을 내는 건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대부분은 투자가 아닌 구입을 위한 소비, 시간 죽이기 영상과 같은 시간을 낭비하는 건 아닌가요? 내가 배달 아르바이트를 위해 전기 오토바이를 사는 것은 투자이지만 취미로 사는 건 그렇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가정에 운동 기기를 사는 것처럼 실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건 10%로 안되는 것처럼 미리 구입하지 말고 헬스장을 먼저 다녀 본 다거나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1만원이 100만원이라고 생각하고 소비하라?
작은 돈을 아끼는 사람에게는 큰 돈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는 미래를 위한 대비이며 자동차, 아파트, 결혼, 자녀 등 미래를 위한 비용을 위해 버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만큼 20대의 100만원이 미래에는 몇 백 몇 천 만원이 되는 시드 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물질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문제는 돈을 많이 벌지 못해서 보다는 소비가 증가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만족을 모르는 존재이기에 소비를 하더라도 잠깐의 만족밖에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관이 중요하고 돈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20대에 작은 돈으로도 생활이 가능했지만 나이가 들면 시간도 없고 돈도 더 많이 드는 게 현실인 부분입니다.
소비를 안 할 수는 없지만 먼저 위에 항목은 물어보세요.
절약이 일상화가 되면 자금 적으로 어려운 시기가 와도 힘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