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후기
목록
윈도우11 6개월 사용 후기 및 4가지 추천 기능 소개
윈도우11사용후기윈도우추천기능Windows11
사용후기 2024.04.11 86 회 읽음
사용후기 24.04.11 86


윈도우10 버전을 오랫동안 용하다가 6개월 전에 윈도우11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안이 강화되었다는 부분도 있어 구형 PC 환경이 아니라면 성능 향상이 있고 SSD 효율성이나 드라이버 지원도 최신 버전이라서 업그레이드를 결정한 부분입니다.


윈도우 11 기본 홈 화면



시스템 요구 사항

CPU :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ystem on a Chip(Soc)

RAM : 4GB 이상

저장 공간 : 64GB 이상

펌웨어 : UEFI, 보안 부팅 가능

TPM : 신뢰할 수 있는 플렛폼 모듈 버전 2.0

그래픽 카드 : Direct X 12 이상 WDDM 2.0 드라이버 호환

해당 요구 사항은 최저 사양이기 때문에 속도에 대한 기대치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더 높은 사양을 권장합니다. 새로 구입한 시스템의 경우는 괜찮지만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 + I 키를 누르거나 [제어판] > [시스템] > [정보] 화면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을 알 수 있으니 정보를 알기 어려운 경우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시스템 정보 확인 화면



6개월 사용 후 추천 기능


작업 표시 줄 개선

좌측 하단에 시작을 눌러서 전체 메뉴를 보는 방식에서 하단에 고정으로 프로그램 아이콘이 고정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게 아닌 하단에 아이콘을 바로 클릭하기 때문에 직관적이며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면 최근 사용 한 앱 위주로 표시


같은 프로그램이 여러 개 실행되어 있는 경우 그룹화 되어 있어 하단 아이콘이 복잡하지 않고 쉽게 프로그램 전환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프로그램은 그룹화 하여 표시


탐색기 프로그램 탭 개선

탐색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화면에 여러 개가 떠있고 프로그램 간 복사나 이동을 할 때 번거롭습니다. 윈도우11 버전에서는 탐색기에도 탭 기능이 추가되어 하나에서 모두 처리하거나 탭으로 그룹화 되어 최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복사할 때에도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잡고 탭 메뉴에 마우스를 두어 원하는 위치로 가능합니다.



이제 윈도우도 탐색기에 탭 기능 추가


작업 표시줄 장치 볼륨 조절 기능

인터넷과 볼륨 배터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세 설정이 가능한 팝업 창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미디어를 사용 중이라면 제목과 함께 컨트롤 키가 표시되고 인터넷, 블루투스, VPN, 비행기 모드 등 클릭으로 쉽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추가 적으로 볼륨 조절이나 밝기 조절도 컨트롤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고 톱니바퀴 사용을 통해 상세 설정도 가능합니다.



상태 바 다양한 정보 표시


프로그램 창 쉽게 정렬하기

고화소 모니터나 2K 4K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창을 여러 개 띄워 놓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키 + 방향 키를 통해 정렬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2분할 3:2 분할 4분할 등 다양한 화면 분할은 드레그를 통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정렬 키능과 단축키를 함께 사용하면 쉽고 빠른 화면 전환과 분할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분할을 쉽게 선택


과거 윈도우10에서는 32비트와 64비트 2개로 나누어 있는 부분이 통합이 되면서 업그레이드를 해도 큰 충돌이나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세한 부분을 들여다보면 개선된 부분도 있지만 기존에 사용하는 기능도 호환성을 위해서 남겨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상태 표시 줄 아이콘 부분과 탐색기 장치 표시 줄 4가지만 알고 사용하셔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