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N잡러들의 필독서
누구나 쉽게 디자인으로
돈 벌게 해주는 캔바
Canva
이은희(노마드에셀) 지음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 찾아주는 캔바 키워드 모음집수록 누구나 쉽게 무료로 온라인에 매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캔바 최신 버전 모두 수록
캔바라는 서비스를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디자인 템플릿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인 미리 캔버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전에도 몇 번 이용한 적은 있지만 몇 가지 불편함이 있어 사용하지는 않다가 이번에 책을 읽게 되면서 다시 사용 해 보았습니다.
책 제목에서도 나와있듯이 돈을 벌어주는 캔바 라는 말처럼 아래와 같이 여러 사례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1. 블로그,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2. 블로그 스킨과 카페 대문 이미지만 공략하기
3. 홈페이지형 블로그 공략하기
4.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5. 전자책 표지만 공략하기
6. 영상 앨범 만들기 공략하기
7.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공략하기
8. 움짤 이미지 만들기
9. 디지털 파일 판매
수강생들의 수익화에 대한 사례도 안내 하고 있습니다.
1. 원데이 클래스 투잡
2. 스톱 모션만 공략
3. 취업 포트폴리오 PPT 제작
4. 성장 동영상 앨범에서 스튜디오 제작
5. 캔바 강의
6. 로고와 심볼 디자인
7. 온라인 강의 플렛폼에 입성
8. 재능마켓 입점
9. 디지털 파일 셀러, POD(레드버블)
이렇게 캔바를 이용한 수익 모델과 함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 구성이나 주제에 맞게 더 높은 퀄리티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관련이 없는 저와 같은 개발자의 경우에도 아래 사례 처럼 활용하고 있습니다.
두토끼의 활용 사례
1. 로고 만들기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로고를 수정하거나 제작하는 경우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을 주장할 수는 없는 게 단점 입니다. 저작권이 있는 로고를 제작하려면 비용이 추가로 드는 만큼 별도로 외주로 만듭니다.
2. 섬네일 만들기
블로그나 글을 쓸 때 대표하는 섬네일을 만들어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글 목록에서 썸네일을 사용하면 가독성도 높아지고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3. 블로그 카페 유튜브 표지 만들기
이미 만들어진 디자인이 있어서 구성만 선택 한 후에 요소들을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4. 상품 상세 정보
상품에 정보를 제작할 때 처음부터 만드는 경우 시간과 수정할 부분이 많지만 비슷한 사례를 보고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고 있지만 다양한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샘플작업을 여러 분야로 만들어봐서 상품을 만드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보입니다.
미리 캔버스에 비해 캔바가 불편한 점은?
1. 한글 폰트가 다양하지 않고 유료를 써야 많이 쓸 수 있다.
2. 사이즈 조절이 불가능하다.
3. 사용 방법이 국내 실정과 조금 다르다.
4. 심플이 외국 콘텐츠가 더 많다.
캔바가 미리 캔버스보다 좋은점은?
1. 구글 포토와 같이 외부 서비스 연동이 편리하다.
2. 동영상이나 사운드 서비스가 잘 되어 있다.
3. AI 기능 지원이 많아지고 있다.
이번에 책을 보면서 캔바를 다시 사용하게 되면서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어서 2가지 모두 사용해도 되며 무료 서비스만 사용해도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사례를 보고 수익되는 모델을 찾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효과를 본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