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상품이나 브랜드 또는 회사를 알리는 홈페이지가 필수 요건입니다. 하지만 광고를 집행하게 되는 경우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내용을 보고 이해하는 게 방문자에게는 어려울 일입니다. 그래서 이벤트 페이지나 동영상 같은 자료를 홈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게 대부분입니다.
랜딩페이지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나 내용에 대한 것을 대표하여 한 페이지 형태로 정리한 페이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문자를 수용하는 범용적인 홈페이지가 아니라 타게팅 되는 미니 홈페이지 형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광고를 할 때에는 Landing page를 제작하여 홍보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렌딩 페이지 기획하기
잠재 고객 분석
사업이나 상품 또는 제품 브랜드와 같이 잠재 고객의 관심과 커넥트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요약한다. 타깃이 되는 연령대, 지역, 성별 등을 분석한다.
우리 제품의 강점
고객은 경쟁사 제품을 비해 왜 우리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가는 3가지 설명한다.
제목 결정
1~2에서 정의한 내용을 가지고 제목을 선택하여 정한다. 모바일에서는 텍스트 가로 길이가 한계가 있어 제목이 길게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홍보 문구
고객은 이해시키고 설득하기 위한 자료와 정보, 문구를 정리한다.
키워드 문자
검색엔진에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와 문장을 최소 3가지 준비하다.
소셜미디어 링크
블로그, 포스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링크를 준비한다.
목표 달성 방법
CTA를 위한 전화번호, 이메일, 폼을 선택하여 입력할 정보를 정한다.
랜딩 페이지는 가이드라인
HEADLINE : 제목
방문자가 가장 먼저 찾는 부분에 위치하는 게 제목 부분으로 함축적이면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명확해야 합니다. PC 화면이나 스마트폰에서 보는 처음에 보이는 영역이 부족하거나 관심이 없는 정보라면 소비자는 바로 나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유도하기 위한 검색엔진의 검색광고 또는 홍보에 대한 문구와 텍스트가 일치하는 게 좋습니다.
CONTENTS : 내용
본문에 해당하는 내용은 HEADLINE에서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으로 CTA 목표 달성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눈에 보아도 보고 이해하기 편하고 정리된 형식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목록과 레이아웃 배치, 색상과 폰트, 그림, 도표와 사진, 비디오의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게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으로 복잡하지 않도록 3~4가지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려운 용어나 오타 한 글자가 사이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검수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FORM : 정보 입력
전화 연락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접수하는 방법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락처, 이름, 지역, 메모 등과 같이 최소화된 정보를 수집하여 접수 전환율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주의사항은 없나요?
랜딩 페이지는 최종 페이지로 다른 링크로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여기에서 CTA 전화 걸기나 상담 요청 등과 같이 쉽고 간편하게 연결될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 찾는 방문자가 많은 페이지이므로 "블로그를 방문하세요" "페이스북에 공유하세요"와 같이 결정을 하지 못한 사용자에게 소셜미디어를 통해 후기나 공유를 통해 관심 있는 정보를 연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초 만에 해당 페이지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파악이 되어야 좋은 페이지입니다. 너무 많은 광고를 접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복잡하고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는 이탈률을 높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기획자의 역할이 중요하고 방문자 대비 CTA 전환율이 높지 않다면 페이지 구성을 다시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CTA 전환율이 높기 때문에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모두 접근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